서브타이틀 이미지 입니다.
게시판

공지사항

[도서 소개] 특수교육 심리진단과 평가_고은영교수님 등 저
등록일
2017-11-20
작성자
관리자

특수교육 심리 진단과 평가

김동일, 고은영 등저 | 학지사 | 2017년 09월 25일

 

 [책소개] 이 책은 특수교육 심리 진단과 평가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특수교육 심리 진단과 평가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교육ㆍ심리 검사: 문제해결 과정과 평가 활동
I. 평가와 문제해결 과정
II. 평가에 대한 일반적 가정
1. 평가자의 자질
2. 평가의 오차 존재 가능성
3. 배경 경험의 비교 가능성
4. 행동(문항) 표집의 적절성
5. 관찰된 행동의 일반화: 가능성과 한계
III. 평가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요인
1. 현재 상황
2. 발달사
3. 평가 대상자 외부 요인
4. 평가 방법
IV. 심리검사 활용 지침
1. 검사 실시 필요성에 대한 판단 지침
2. 심리검사 선정 지침
3. 심리검사 실시 지침
4. 심리검사 결과 해석 지침
5. 심리검사 결과 활용 지침
제2장. 측정과 평가의 기본 개념
I. 측정과 사정, 평가의 개념
II. 평가의 단계 및 유형
1. 평가의 단계, 의사결정 내용, 사정 방법
2. 평가의 유형
III. 척도의 종류
IV. 분포와 집중경향값, 변산도
1. 분포
2. 집중경향값
3. 변산도
V. 점수의 유형과 평가 결과의 해석
1. 원점수
2. 변환점수
제3장. 지적능력 평가
I. 지능
II. 지능검사
1. Wechsler 지능검사
2. 한국판 Leiter 비언어성 지능검사
제4장. 발달 평가
I. 아동발달
II. 아동발달 검사
1. 한국형 Denver II 검사
2. 영아선별ㆍ교육진단검사
3. 영유아발달선별검사
제5장. 정서 및 성격 평가
I. 개관
II. 객관적 검사
1. MBTI
2. MMPI
3. NEO 성격검사
4. PAI
5. 그 밖의 객관적 검사
III. 투사검사
1. 집-나무-사람 검사
2. 그 밖의 정서 및 성격 영역의 투사검사
제6장. 학업 평가
I.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1.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의 구성과 특징
2.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의 이해와 활용: 읽기 검사를 중심으로
II.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1. 목적 및 대상
2. 구성
3. 실시
4. 결과 해석 및 보고
III. 그 밖의 학업 영역 검사
제7장. 의사소통 능력 평가
I. 한국어 표준 그림 조음음운 검사
1. 검사의 개요
2. 검사도구의 개발
3. 표준화검사
4.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5. 검사의 실시 및 채점
II. 조음기관 구조ㆍ기능 선별검사
1. 검사 개요 및 개발 배경
2. 검사의 표준화 과정
3. 검사 내용 및 실시 방법
4. 검사 결과 처리 및 해석
III. 우리말 조음ㆍ음운 평가
1. 검사 개요 및 개발 과정
2. 검사 내용
3. 검사 실시 및 해석
4. 조음장애 아동의 평가 사례
제8장. 시ㆍ청지각 능력 평가
I. 지각 능력과 학습
II. 지각검사
1.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2. 아동 색 선로검사
3. 어음청각검사
제9장. 진로 및 적성 평가
I. 진로이론
1. Holland 이론: 유형학적 접근
2. Super의 생애발달이론
II. 진로 및 적성 검사
1. Holland 진로 및 적성탐색검사
2. Strong 흥미검사
제10장. 지적장애 평가
I. 지적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특성
II. 지적장애의 평가
1. 지적장애의 평가 영역
2. 지적장애 평가를 위한 주요 지능검사도구
3. 지적장애 평가 적용의 실제
제11장.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평가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성
I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평가
1. 직접 행동관찰 및 면담
2. 신경심리검사
3. 규준-참조 검사
4. 기타 심리검사
5. 기록 검토
6. 의학적 평가
제12장. 학습장애 평가
I. 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특성
II. 학습장애 선별 및 진단
1.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법
2. 중재반응 접근법
3. 인지 처리 과정 결함 접근
III. 학습장애 평가를 위한 주요 검사도구
1. 지능검사
2. 학업성취도검사
3. 학습준비도검사
IV. 학습장애 평가 적용의 실제
제13장. 자폐스펙트럼장애 평가
I.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II.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평가
1.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
2.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제14장. 평가보고서 작성
I. 평가보고서의 목적
II. 평가보고서의 구성 요소
1. 보고서 표지
2. 의뢰 사우 및 배경 정보
3. 행동관찰
4. 검사 결과 및 해석
5. 요약 및 제언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547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