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관 함께하는 경일대학교

KIU Focus

스마트팩토리 인력양성 협약
등록일
2020-06-24
작성자
홍보비서팀
조회수
478

스마트팩토리 통합운영센터 구축, 지역기업과 함께 전문 인력 양성


경일대학교(총장 정현태)는 24일 오후 중회의실에서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 ㈜한중엔시에스, ㈜코에버정보기술 등과 함께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보유시설 정보 공유 및 상호 이용 △스마트팩토리 분야 인재 양성 및 교육 △스마트 제조 분야의 인재 양성 사업 추진 △인재 양성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문 인력 지원 및 노하우 공유 등이다.

협약식에는 경일대학교 정현태 총장을 비롯해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 문영백 센터장, ㈜한중엔시에스 김환식 대표이사, ㈜코에버정보기술 반기동 대표이사 등 협력기관의 대표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의 박한구 단장이 협약 체결을 축하하기 위해 특별히 참석했다.


경일대학교는 재학생 대상 스마트 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자율주행차융합기술연구소,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 스마트웰니스융합연구소와 스마트 콘텐츠&미디어 연구소 등을 잇달아 개소하였다.

그리고 올해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내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추진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융합연구소와 스마트팩토리 통합운영 추진단을 만들었고,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공동 목표를 가진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 ㈜한중엔시에스와 ㈜코에버정보기술과 업무협약을 추진하면서 통합운영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통합운영센터는 운영센터와 개발센터로 구성될 예정인데 운영센터에서는 ㈜한중엔시에스가 제공하는 제조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한중엔시에스와 ㈜코에버정보기술과 협력하여 즉각 대응할 계획이다.


개발센터에서는 제조 현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과 AI 등 전문 교수진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코에버정보기술과 협력하여 제조 솔루션을 개선할 계획이다.

통합운영센터를 중심으로 학생들에게는 스마트팩토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의 테스트베드와 ㈜한중엔시에스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팩토리 공장 견학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한중엔시에스의 IT운영인력과 ㈜코에버정보기술의 스마트팩토리 설계 및 개발 인력이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현태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생산 공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되는 스마트팩토리는 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이기 때문에 산·관·학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에 관계기관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었다”라며 “이번 협약이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