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AI·Autonomous Driving Engineering

전공주임교수 인사

AI·자율주행전공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경일대학교 기계전기융합학부 AI·자율주행전공 주임교수입니다. 우리 전공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AI·자율주행전공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금의 산업은 AI와 다양한 첨단 기술들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출발점에 있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만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거대한 흐름 속에서 대부분의 산업과 직업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물류와 운송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으며, AI는 기계설계, 기계제조, 품질관리, 자동차공학, 로봇공학, 디지털 트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AI는 생산 공정을 최적화하고 품질관리를 자동화하며, 로봇을 활용하여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AI는 자동차의 주행 패턴 분석과 전기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통해 더 오래 주행할 수 있도록 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입니다. 또한, AI를 활용한 기계설계와 개발도 시뮬레이션과 최적화를 통해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되며, AI를 이용한 유지보수 시스템은 기계시스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고장을 예측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은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해왔습니다. 자율주행 셔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운행하고 있으며, 교수진이 창업한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세계 13위의 자율주행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에서는 유일하게 산업통상자원부의 미래차 기술융합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수행하여 첨단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제, 경일대학교 기계전기융합학부 AI·자율주행전공은 첨단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새롭게 출발하고자 합니다. 기계자동차공학, 자율주행기술의 다양한 교과목들에 AI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진출하게 될 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공학도를 육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기계전기융합학부 AI·자율주행전공 주임교수 김용대
이미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