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추진 전략
경일대학교는 자율주행차 융합기술 연구소를 운영 중이며 자체개발한 자율주행차로 국내대학 5번째, 대구·경북권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실 도로 자율주행면허를 취득하고 2인승 초소형 자율주행 전기차 및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운행 중입니다. (경일대-하양역)
국토교통부로부터 실 도로 자율주행면허를 취득하고 2인승 초소형 자율주행 전기차 및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운행 중입니다. (경일대-하양역)
자체개발 실 도로 운행 면허 취득 자율주행 전기차 및 셔틀버스
미래차 산업전환을 주도할 자율주행기술 기반 융합혁신인재 양성
- 자율주행자동차학과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실차기반 특성화 교육
- 미래차기술전환융합전공을 신설하여 다학제 간 융합교육
- 현장실습, 산학프로젝트 중심의 산업체 수요기반 기업연계교육
- 미래차혁신인재양성센터를 중심으로 한 성과확산과 전문인력 기술 고도화
추진전략
추진 전략 | 세부 추진 과제 |
---|---|
자율주행 실차기반 특성화 교육 | 현 자율주행자동차학과의 교육 고도화(심화전공 70학점) 자율주행 실차 활용 프로젝트 교육 운영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한 빠른 성과 확산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실차(초소형전기차 2대, 셔틀버스 1대, 전기셔틀 1대, 언더바디 플랫폼 2대 등) 기반 교육 자율주행교과목 실습을 통한 실무교육 강화 수혜학생 각 년차별 30명, 3개년도 총 90명 목표 |
다학제 간 융합교육 | 다학제가 융합한 “미래차기술전환융합전공” 신설 미래차부품설계트랙, 미래차서비스디자인트랙 미래차 산업분야별 다학제 융합교육 운영 자율주행 실차 활용을 통한 협동능력과 실무능력 배양 융합부전공 수준(21학점)의 교육 미래자동차 산업분야별 나노디그리 개설, 활성화(양성 인력 확대) 수혜학생 각 년차별 30명, 3개년도 총 90명 목표 |
산업체 수요기반 기업연계교육 | KIUM Lab 구성(책임교수, 학생, 관련기업 매칭) KIUM Lab기반 산학연계 교육 운영 산학프로젝트형 현장실습 고도화 관련기업과 현장실습을 위한 주제 공동 발굴 현장실습 산학프로젝트 연계하여 산업수요 애로기술 해결형 특화교육 실시 |
성과확산 | 미래차혁신인재양성센터 개설 미래차 전문인력 기술고도화 및 성과확산 미래차 기술분야 단기 집중 교육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자율주행 기술활용형 교육체계 구축하여 성과확산 효율 제고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성과분석 및 환류 성과 교류회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