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이미지 입니다.

교과과정소개

교직과목 교과과정표(2017학년도 이후 입학자)

영역 과목명 학점 개설학년 개설학기 비고
교직이론 교육학개론 2 2 1 6과목 12학점 이상
교육심리 2 2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2
교육사회 2 3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3 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3 2
교육과정 2 3 2
교육실습 학교현장실습 2 4 1 4주 이상 60시간 이상
교육봉사활동 2 4 2
교직소양 특수교육학 개론 2 2 2 6학점 이상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 2
교직실무 2 4 1
소 계 22
교과교육영역 ○○교과교육론 3 4 1 전공선택으로 개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4 2
○○교과논리 및 논술 3 4 2
산업체현장실습(공업계 표시과목 학과) (2) 4주 이상
합 계 30(32)
※ 공업계 표시과목 : 기계, 재료, 화공, 섬유, 건설, 전기, 전자, 통신
※ 교과교육영역의 교과목은 해당 영역별로 각각 개설

교직과목 교과과정표(2013학년도 이후 입학자)

영역 과목명 학점 개설학년 개설학기 비고
교직이론 교육학개론 2 2 1 6과목 12학점 이상
교육심리 2 2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2
교육사회 2 3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3 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3 2
교육과정 2 3 2
교육실습 학교현장실습 2 4 1 4주 이상 60시간 이상
교육봉사활동 2 4 2
교직소양 특수교육학 개론 2 2 2 6학점 이상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2 2 2
교직실무 2 4 1
소계 22
교과교육영역 ○○교과교육론 3 4 1 전공선택으로 개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4 2
○○교과논리 및 논술 3 4 2
산업체현장실습(공업계 표시과목 학과) (2) 4주 이상
합계 30(32)
※ 공업계 표시과목 : 기계·금속, 화공·섬유, 건설, 전기·전자·통신
※ 교과교육영역의 교과목은 해당 영역별로 각각 개설

2012학년도 이전 입학자 기준

영역 과목명 학점 개설학년 개설학기
교직이론 교육학개론 2 2 1
교육심리 2 2 1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2
교육사회 2 3 1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3 2
교육과정 2 3 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3 1
교육실습 학교현장실습 2 4 1
교육봉사활동 2 4 2
교직소양 특수교육학 개론 2 2 2
교직실무 2 4 1
소계 22
교과교육영역 교과교육론 3 4 1
교과교재및연구법 2 4 2
교과논리및논술 3 4 2
산업체현장실습(공업계 표시과목 학과) (2)
합계 30(32)
※ 공업계 표시과목 : 기계·금속, 화공·섬유, 건설, 전기·전자·통신

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 기준

영역 과목명 학점 개설학년 개설학기
교직이론 교육학개론 2 2 1
교육심리 2 2 1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2
교육사회 2 3 1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3 2
교육과정및교육평가 2 3 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4 1
교과교육 전공교과교육론 2 3 1
전공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4 1
교육실습 교육실습 2 4 1
산업체현장실습(공업계 표시과목 학과) (2) 4 2
합계 20(22)
※ 공업계 표시과목 : 기계·금속, 화공·섬유, 건설, 전기·전자·통신

교직과정 교과목 해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사 교육을 위한 교직교육 입문 과목으로서 교육학 전반에 걸쳐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교육의 개념을 밝혀보기 위하여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내려보고 그러한 정의에 입각한 교육 실제에 대하여 비판해 볼 수 있는 기초를 가진다.

교육심리(Education Psychology)

심리학에서 발전된 이론을 교육 현상에 적용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특히 개인의 발달, 인지과정, 동기 유발, 성격 형성, 태도 변화 및 학급 조직에 관련된 제 현상을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Educational History)

교육과 인간생활 및 교육학의 의미와 개념을 이해하고 동·서양 교육의 문제를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철학적 관점으로 조명하며, 특히 한국교육의 문제를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의 사회적 배경, 사회개발이론과 교육계획, 교육의 사회적 기능 등을 연구하며 교육발전과 사회발전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Management)

교육행정을 중앙교육행정, 지방교육행정, 단위학교행정으로 3분하여 그 각각을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특히 학교 조직의 특수성 및 학교 운영의 원칙과 과정 등에 대해 탐구한다.

교육과정(Theories of Curriculum)

교육목적의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경험의 선정·조직 및 교수-학습과정의 운영 그리고 학습된 결과 및 학습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배움으로써, 교육의 전체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Education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중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교과의 영역과 내용 그리고 그 방법을 종합적으로 모색한다. 특히 교과의 영역구분 준거와 각 영역에서의 교육 목표와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비교 분석한다.

학교현장실습(Teaching Practicum)

학교현장실습은 교직을 원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정이다. 대학의 교직과정 수업을 통해 습득한 교육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학과의 지식에 대한 지적 확충과 심화, 실제 가르치는 기술의 터득을 도모한다.

교육봉사활동((School Volunteering)

교직 이수 학생들에게 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방과 후 프로그램, 다문화 가정 또는 소외 계층에 대한 학습 지도와 조언 등의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여 지역 사회에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발전 이바지하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교직과 교직업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자기 나름의 교직관 형성한다.

특수교육학 개론(Theories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를 통해 특수아동들에게 맞는 교육환경과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수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동기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를 기초로 통합교육, 개별화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 방향과 방법을 탐색한다.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학교폭력 분야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사례, 관련 법 및 정책, 지원기관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나아가 학교폭력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예방과 치유, 대처역량의 기법을 함양한다.

교직실무(Case Studies of Teaching Practices)

교직 실무에 필요한 이론과 목적, 원리 등 교직실무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과교육론(Theory of Subject Matter Education)

중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교과의 영역과 내용 및 교육방법론에 대해 종합적으로 탐색하고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모색한다.

교과교재및연구법(Teaching Methods for Subject Matters)

전공 교과교육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수-학습이론과 실제 지도방법들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의 효율적 운영에 필요한 교재·교구의 제시방법 및 지도법을 습득한다. 이외에도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교과논리및논술(Instructional Theories and Critical Writing)

전공 교과 논리 및 논술 교육을 통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글로 표현하는 것을 배움으로써 전공 분야에 관한 지식 뿐 아니라 교사로서의 합리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독서를 통한 지식의 획득, 이들의 조직화, 논리적인 글쓰기를 위한 전략을 탐색하고 이들 전략을 적용하는 것을 연습하며 이 과정에서의 피드백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논술의 과정을 정교화 한다.